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목차

       

       

      엔저 현상 이유는?

      최근 엔저 현상이 계속됨으로써 '엔테크' 붐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엔테크는 말 그대로 '엔화+재테크'의 합성어로 엔화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대표적인 재테크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엔화 환율이 떨어지면 그냥 해외여행을 저렴하게 다녀오는 정도로 인식했다면 이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엔화 환전을 통해 차익을 남겨 이익을 보는 엔화 투자 방법을 실제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테크의 경우에도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엔화 투자를 하게된다면 수익을 보기는커녕 이중 수수료로 인해 오히려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을 따져가며 기초부터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화 환율 전망은?

      일본 경제 상황에 따라 엔화 환율 흐름이 보이는데요. 일본의 과거 80년대 버블 경제를 지나면서 잃어버린 30년을 강조하던 일본은 계속되는 디플레이션 현상에 많은 고민을 해왔는데요. 하지만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달러 환율이 올라가고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국가 입장에서는 호재였던 셈이라 정책 기조를 굳이 바꾸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금일 기준으로 현재 880원대로 약간 엔화 오름세였지만, 850원대로 떨어진 것은 2008년 이후 15년 만에 역대 엔저 기록을 싹 갈아치운 셈이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는 금리를 올리지 않고 유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일본 대기업이 내년 임금 인상 계획이 있기 때문에 임금 인상이 되면 내수 진작 혹은 안정적인 물가 상승효과를 볼 수 있어서 앞으로의 엔화 환율 전망은 계속 오름세가 될 수 있다 판단하기 때문이죠.

       

       

       

      엔화 투자 방법

      그래서 현재 시기는 엔테크 하기에 가장 적기 타이밍이지 않을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엔화 투자 방법은 대표적으로 실물 화폐 환전, 외화예금 그리고 ETN, ETF 상품 매매가 있는데요. 본인의 상황에 따라 효율성을 따져가며 엔테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가지의 엔화 투자 방법 모두 활용하고 있는 중인데, 개인적으로는 ETN, ETF 상품 매매나 외화예금이 편하긴 하더라고요.

       

      1. 실물 화폐 환차익

      현금 보유라 환전 수수료 외 이용 지출 없고 환차익에 대해선 비과세 적용 가능함

      2. 외화예금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 가능하나, 예금 금리가 붙지 않아 이자 수익 기대하기 힘듦

      3. ETN, ETF

      주식 매매하듯이 자유롭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적고 환차익 & 투자 수익 기대 가능한 비교적 안전한 엔화 투자 방법

      반응형